메인홈 신문/언론사 실시간 News 생방송 동영상뉴스 지식 포토뉴스 생활뉴스 뉴스허브 주요뉴스
 2021.06.19 토요일 OTOT 웹진검색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연합뉴스 [총] 국장
지구촌나눔 김혜경
첫돌 이웃돕기성금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전주MBC사장 김한광
김경임 동장
진중권 동양대교수
강원일보 김중석 회장
서울 도심 무료급식소
수림문학상 후보작
전,삼보 이용태 회장
  정치
  경제
  사회
  단독
  문화
  전국
  국제
  연예
  스포츠
  과학
  건강
  식품
  이슈
  칼럼
  카메라
  CN
  축제
  동네
  맛얼
  언론
  날씨
  달라진 설 장보기 풍경…

달라진 설 장보기 풍경…"차례 음식도 간편식·밀키트 클릭"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자영업자 류모(57)씨는 설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차례상 재료를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다만 작년처럼 과일과 떡, 탕국 등 많은 제수를 준비하는 대신 갈비찜, 잡채처럼 가족들이 특별히 좋아하는 음식만 몇 가지 차리기로 했다.

류씨는 "이번 설에는 친척들을 만나지 않고 가족들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낼 것"이라며 "명절 분위기를 내기 위해 반찬 가게에서 전도 살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29)씨는 이번 설에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홀로 연휴를 보내기로 했다.

김씨는 "혼자라도 온라인몰에서 명절 음식을 조금 주문해 먹어볼 생각"이라며 "편의점과 배달 서비스가 잘 돼 있어서 연휴 때 음식 걱정은 없다"고 말했다.

'올 설 차례상은 간편식으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가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14일까지 연장되면서 대규모 가족 모임이 어려워지자 차례상을 간소화하고 시판 제품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인 피코크의 간편 제수용품 매출은 지난해 설을 앞둔 같은 기간보다 21.2%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처음으로 맞았던 명절인 지난해 추석에도 피코크 간편 제수용품 매출이 전년 대비 18.4% 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는 일손이 부족해 손이 많이 가는 차례 음식을 간편 제수용품으로 대체하는 수요가 커질 것"이라며 "명절 음식에 많이 사용되는 계란, 양파, 소고기 등 신선식품 가격이 오른 것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에서도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7일까지 간편식과 밀키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6.7%, 30% 늘었다. 홈플러스의 지난 1~7일 간편식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60% 늘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명절 연휴가 시작하기 전에 간편한 먹거리를 미리 사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이라며 "간편한 상차림을 위해 전자레인지나 프라이팬에 데워서 먹을 수 있는 완제품 명절 음식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몰에서 명절 준비를 끝내는 경우도 많다.

서울 강동구에 사는 직장인 심모(33)씨는 "고향에 내려가지 않는 친구를 집에 초대해 음식을 나눠 먹을 예정"이라며 "장 보러 나가는 게 불편해 한 온라인몰에서 여러 종류의 밀키트를 주문했다"고 말했다.

온라인 장보기 몰인 마켓컬리에서는 지난 1~7일 명절 상차림 세트 판매량이 지난해 추석 때와 비교해 36% 뛰었다. 명절 상차림 세트는 잡채, 모둠전, 갈비찜 등 차례 음식을 모은 상품이다.

잡채 판매량은 73% 급증했고, 육전과 녹두전, 깻잎 전 등 각종 전 제품도 18% 더 팔렸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상품 수령일은 설 전날과 당일이 50%씩을 차지했다"면서 "지난 추석에는 전날 수령이 71%에 달했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는 당일에 간편하게 상을 차리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편의점 1인가구 제수용품

주요 편의점은 혼자 명절을 보내는 소비자(혼설족)를 겨냥해 명절 도시락을 준비했다.

GS25는 설 한상차림 콘셉트로 소불고기와 전 4종, 잡채, 두부 시금치 등 명절 음식 8종을 담은 도시락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자사 '맛' 홍보대사인 배우 김수미와 협업해 모둠전, 돼지갈비찜, 잡채 등을 담은 도시락 4종을, 이마트24는 떡만둣국과 사골 떡국 간편식을 마련했다. CU는 신축년을 기념해 소고기를 활용한 양식 간편식 4종을 판매한다.

ㅡ[연합뉴스]ㅡ

ㅡCopyrights(c)- OTOT-오티오티, 신문" 무단, 전재 배포 금지ㅡ



▷등록일 : 2021-02-10 04:31:29     ▷작성자 : ■신문위원회등록[신문]-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삼국시대 이전부터 즐긴 술…'막걸리 빚기' 무형문화재 됐다
문화재청 은 막걸리 빚는 작업과 생업·의례·경조사 활동 등에서 막걸리를 나누는 전통 생활관습을 아우르는 개념 인 '막걸리 빚기'를 국가무형문화재 로 지정 했다고 15일 밝혔다.
 [端午] 단오 음력 5월 5일
음력 5월 5일로, 단오떡을 해먹고 여자는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뛰며 남자는 씨름을 하면서 하루를 보내는 우리나라 명절.
 [날씨] '단오 더위' 기승…오후 호남에 소나기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도서 지역은 가시거리가 매우 짧겠으니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경칩 [驚蟄]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節氣). 계칩(啓蟄)이라고도 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345도에 이르는 때로 동지 이후 74일째 되는 날이다. 양력으로는 3월 5일 무렵이 된다.
 "부럼은 왜 깰까"…한국전통문화전당 26∼28일 정월대보름 행사
김선태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정월대보름 부럼 깨기는 한 해의 부스럼을 예방하는 의미"라며 "어수선한 코로나19 시국에 정월대보름 행사가 일상의 활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픽! 진안] 정화수에 맺힌 2개의 역고드름
마이산 탑사 관계자는 "혹한이 닥치는 겨울이면 하늘로 솟아오르는 신비한 역고드름을 보러 탐방객 발길이 이어진다"고 말했다. (글=최영수 기자, 사진=마이산 탑사 제공]
 설 (春节)
원일 (元日)· 원단 (元旦)·원정 (元正)· 원신 (元新)· 원조 (元朝)· 정조 (正朝)· 세수 (歲首)· 세초 (歲初)· 연두 (年頭)· 연수 (年首)· 연시 (年始) 라고도 하는데 이는 대개 한 해의 첫날임을 뜻하는 말이다.
 달라진 설 장보기 풍경…
세븐일레븐은 자사 '맛' 홍보대사인 배우 김수미와 협업해 모둠전, 돼지갈비찜, 잡채 등을 담은 도시락 4종을, 이마트24는 떡만둣국과 사골 떡국 간편식을 마련했다. CU는 신축년을 기념해 소고기를 활용한 양식 간편식 4종을 판매한다.
 대한 [大寒]
대한(大寒)은 24절기 가운데 마지막 스물네 번째 절기로 '큰 추위'라는 뜻을 가진 절기이다. 대한은 음력 12월 섣달에 들며, 양력으로 1월 20일 무렵이다. 이억영 [대한풍경] 썰매타기_서산 원래 겨울철 추위는 입동(立冬)에서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으로 갈수록 추워진다. 소한을 지난 대한이 일 년 가운데 ...
 소한 [小寒]
소한 小寒은 동지 冬至 와 대한 大寒 사이에 들며 음력 12월, 양력 1월 5일 무렵에 해당한다.
Copyright ⓒ ■신문위원회등록-SINCE-1999- OTOT - 오티오티 [신문/포털] All Rights Reserved.

신문위원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부가통신사업 제 8821 호, 정보 보호 담당자 : ■편집국장 김해연 / 청소년보호 홍성덕 국장
사업자등록번호 : 120-06-21238 | 발행인 : 趙英孝 ■ 외 法的 1人 | Tel : | Fax : ■ototnews@naver.com
주소 : 서울 강남구 삼성로 14길 210호 외 ■편집국사무실/광화문프레스센타 ■서울아 [02744호] 신문 ■방통위전파관리소 [신문/포털]7985호 ■신문위원회 [209호]